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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99에 3번째주차로 이번주에도 알고리즘 문제풀이를 진행을 했다.

 

항해99에서 커리큘럼상으로는 알고리즘에 대해서 공부하는 마지막 주차이기 때문에 더욱 알고리즘 문제풀이에만 시간을 보냈던것 같다.

 

파이썬으로 알고리즘 문제를 푼지 이제 2주정도 됬는데 확실히 자바로 풀때에 비해서 속도가 올라가고 간편하게 푸는듯한 느낌을 받았고 지원되는 라이브러리도 많아서 앞으로 코딩테스트 언어를 파이썬으로 계속 풀 생각이다.

 

이번 알고리즘 주차에서는 옵션1(25문제)과 옵션2(35문제)로 나눠서 팀을 배정을 해주셨는데 나는 문제를 많이푸는게 좋을 것 같아서 옵션2로 신청을 했는데 후반으로 갈 수록 구글을 안보고는 손도 못댈 문제들이 있어서 많이 힘들었지만 유형을 많이 익혀야 한다고 생각해 다음 주 주특기 주차로 들어가도 계속 알고리즘 공부를 할 생각이다.

 

확실히 문제를 풀면서 저번주차에 알고리즘에 대한 개념을 익혔던 것들이 도움이 많이 되었고 이번주에는 문제를 푸는 속도가 많이 증가한 것 같다.

 

문제유형

  • 문자열
  • 기본수학
  • 브루트포스
  • DP
  • 그리디
  • 정수론 및 조합론
  • 스택
  • 큐, 덱
  • DFS
  • BFS
  • 정렬
  • 분할정복
  • 백트래킹
  • 최단경로

이번주차에 새롭게 익히게된 분할정복, 백트래킹, 최단경로 같은 경우는 아직 개념에 대한 이해도 잘 안되어 있어서 계속 문제를 풀면서 이해를 해야할 것 같다.

 


다시 한번 풀어봐야할 문제 정리

 

www.acmicpc.net/problem/1011

 

1011번: Fly me to the Alpha Centauri

우현이는 어린 시절, 지구 외의 다른 행성에서도 인류들이 살아갈 수 있는 미래가 오리라 믿었다. 그리고 그가 지구라는 세상에 발을 내려 놓은 지 23년이 지난 지금, 세계 최연소 ASNA 우주 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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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cmicpc.net/problem/1149

 

1149번: RGB거리

첫째 줄에 집의 수 N(2 ≤ N ≤ 1,00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각 집을 빨강, 초록, 파랑으로 칠하는 비용이 1번 집부터 한 줄에 하나씩 주어진다. 집을 칠하는 비용은 1,000보다 작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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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cmicpc.net/problem/1932

 

1932번: 정수 삼각형

첫째 줄에 삼각형의 크기 n(1 ≤ n ≤ 500)이 주어지고, 둘째 줄부터 n+1번째 줄까지 정수 삼각형이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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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cmicpc.net/problem/1260

 

1260번: DFS와 BFS

첫째 줄에 정점의 개수 N(1 ≤ N ≤ 1,000), 간선의 개수 M(1 ≤ M ≤ 10,000), 탐색을 시작할 정점의 번호 V가 주어진다. 다음 M개의 줄에는 간선이 연결하는 두 정점의 번호가 주어진다. 어떤 두 정점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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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cmicpc.net/problem/2630

 

2630번: 색종이 만들기

첫째 줄에는 전체 종이의 한 변의 길이 N이 주어져 있다. N은 2, 4, 8, 16, 32, 64, 128 중 하나이다. 색종이의 각 가로줄의 정사각형칸들의 색이 윗줄부터 차례로 둘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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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cmicpc.net/problem/15650

 

15650번: N과 M (2)

한 줄에 하나씩 문제의 조건을 만족하는 수열을 출력한다. 중복되는 수열을 여러 번 출력하면 안되며, 각 수열은 공백으로 구분해서 출력해야 한다. 수열은 사전 순으로 증가하는 순서로 출력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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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cmicpc.net/problem/9663

 

9663번: N-Queen

N-Queen 문제는 크기가 N × N인 체스판 위에 퀸 N개를 서로 공격할 수 없게 놓는 문제이다. N이 주어졌을 때, 퀸을 놓는 방법의 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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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cmicpc.net/problem/2579

 

2579번: 계단 오르기

계단 오르기 게임은 계단 아래 시작점부터 계단 꼭대기에 위치한 도착점까지 가는 게임이다. <그림 1>과 같이 각각의 계단에는 일정한 점수가 쓰여 있는데 계단을 밟으면 그 계단에 쓰여 있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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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cmicpc.net/problem/1002

 

1002번: 터렛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위치의 수를 출력한다. 만약 류재명이 있을 수 있는 위치의 개수가 무한대일 경우에는 -1을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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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cmicpc.net/problem/1992

 

1992번: 쿼드트리

첫째 줄에는 영상의 크기를 나타내는 숫자 N 이 주어진다. N 은 언제나 2의 제곱수로 주어지며, 1 ≤ N ≤ 64의 범위를 가진다. 두 번째 줄부터는 길이 N의 문자열이 N개 들어온다. 각 문자열은 0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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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cmicpc.net/problem/11054

 

11054번: 가장 긴 바이토닉 부분 수열

첫째 줄에 수열 A의 크기 N이 주어지고, 둘째 줄에는 수열 A를 이루고 있는 Ai가 주어진다. (1 ≤ N ≤ 1,000, 1 ≤ Ai ≤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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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cmicpc.net/problem/2667

 

2667번: 단지번호붙이기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모양의 지도가 있다. 1은 집이 있는 곳을, 0은 집이 없는 곳을 나타낸다. 철수는 이 지도를 가지고 연결된 집의 모임인 단지를 정의하고, 단지에 번호를 붙이려 한다.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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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acmicpc.net/problem/1753

 

1753번: 최단경로

첫째 줄에 정점의 개수 V와 간선의 개수 E가 주어진다. (1≤V≤20,000, 1≤E≤300,000) 모든 정점에는 1부터 V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다고 가정한다. 둘째 줄에는 시작 정점의 번호 K(1≤K≤V)가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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